반응형

1. 소재 또는 경도에 따라 엔드밀 선정.

 

 한 가지 엔드밀로 모든 소재를 가공하면 좋겠지만, 각각의 소재의 성질이 다른 만큼 소재에 따라 엔드밀 선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알루미늄 가공에는 알루미늄용 엔드밀, 스테인리스 가공에는 스테인리스용 엔드밀, 일반 스틸 가공에는 강용 엔드밀이 있다. 소재에 따라서도 엔드밀 선정이 필요하지만, 소재의 단단한 정도 즉 경도에 따라서도 구분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금 우리에게 커터칼이랑 도끼가 있다. 종이를 자른다고 한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겠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커터칼을 선택할 것이다, 나무를 자른다고 한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겠는가? 아마도 도끼를 선택할 것이다. 이처럼 단단한 정도를 '경도'라고 하는데 경도에 따라서도 엔드밀 선정이 필요하다. 앞에 예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재가 단단할수록(경도가 높을수록) 엔드밀의 Rake angle(날의 샤프한 정도)는 무디다.

 


 

2. 단단한 정도인 경도에 따라 엔드밀 선정하기.

 

 금형 가공에서는 다양한 경도의 소재에 따라 엔드밀을 선전하여 가공을 진행한다. 금형에는 사출금형, 프레스 금형, 렌즈 금형, 진공 금형 등 다양한 종류의 금형이 있으며, 제품의 품질에 따라 사용할 소재가 정해지는 것 같다. 이에, 경도가 낮은 KP1부터 시작하여 KP4, KP4M, NAK80, SKD61, SKD11, STAVAX 등 다양하다. 따라서, 절삭 공구를 만드는 메이커는 각 소재의 경도에 맞게도 엔드밀을 구성하여 시장에 출시를 하고 있다.

 

 국내 메이커 중 와이지원(YG-1) 같은 경우는 고경도( HRc50 이상 )에 사용되는 X 5070 S, EFORCE가 있으며, 중·고경도( HRc 55 이하 )에 사용되는 4G MILLS, 중·저 경도( HRc 50 이하 )에 사용되는 X POWER S, 3S PLUS가 구성이 되어 있다.

 

[ 와이지원(YG-1) 엔드밀 이론적으로 경도 구분 ] 

영역 경도 제품
고경도 HRc50 이상 X 5070 S, EFORCE
중·고경도 HRc 55 이하 4G MILLS
중·저경도 HRc 50 이하 X POWER S, 3S PLUS

 해당 구분은 이론적으로 구분이 된 것이고 실제 고객사에서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성능이 달라질 수 있다.

 

 

금형 소재의 종류(KP1, KP4, KP4M, NAK80, SKD61, SKD11 등) :: Cutting Tool (tistory.com)

 

금형 소재의 종류(KP1, KP4, KP4M, NAK80, SKD61, SKD11 등)

1. 금형 소재의 종류. ※ 참고 내용 출처 : (주)세현파크 / http://www.sehyunpark.kr/ 메이커 구분 재질(JIS 규격) 표준 경도 용도 및 특성 두산 / 세아 사출 KP-1 HP-1 (두산) TP-1 (세아) 18 ~ 20 HRC 일반적인 범용

totaltool.tistory.com

 


 

3. EFORCE 엔드밀에 대하여.

 

와이지원(YG-1) EFORCE 엔드밀

 

1) EFORCE 기본적인 콘셉트.

 

 고속, 고경도용 엔드밀이다. 일부 고객사에서는 HRc 52 이상의 경도에서 다른 메이커 대비 성능 및 가격이 양호하다는 평가가 있다. U사의 H시리즈와 J사의 J시리즈는 일반적으로 성능은 양호하지만 HRc52 이상의 경도에서 못 버티고, O사 W시리즈, U사, N사 엔드밀은 성능적으로 양호하나 가격 경쟁력이 없는 평가이다. EFORCE 같은 경우 HRc 52 이상의 경도에서도 어느 정도 버틴다는 일부 고객사의 의견으로 참고 내용으로만 인지하면 좋을 것 같다. 물론, 고객사에 따라서 KP4M 등에서도 잘 사용하는 고객사도 있다.

 

2) EFORCE는 X 5070 S와 어떻게 다를까?

 

 기존 와이지원(YG-1)의 대표적인 고속, 고경도용 엔드밀은 X 5070 S이다. 제품명 자체도 이론적으로 HRc 50~70까지 가능하다고 하여 X 5070 S로 붙여졌다. 해당 제품의 코팅 색깔이 파란색인 만큼, 고객사에서는 파란색 코팅은 고속, 고경도용이다라는 이미지까지 심어주었다. EFORCE도 파란색 코팅을 적용을 하였으며,  X 5070 S 대비 모든 공차가 타이트해진 것으로 보인다. 공차가 타이트해지면 가공 정밀도가 올라가며, 엔드밀의 마모가 고르게 진행되다 보니 내마모성 등 수명도 향상되는 부분도 있는 것 같다. X 5070 S 이후 업그레이드 되어 출시된 EFORCE는 X 5070 S보다 좋게 생각할 수 있지만, 고객사의 가공 컨디션에 따라 맞는 엔드밀이 있으니 해당 내용은 참고하시어 적절하게 활용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3) EFORCE 구성 시리즈.

 

EFORCE 구성 시리즈

 

4) EFORCE 제원.

 

아래 링크 참고 [ 출처 : 와이지원(YG-1) 홈페이지 ]

 

무제-2 (yg1.k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