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FLAT BOTTOM DRILL ]

안녕하세요? 우과장입니다.

초경 FLAT BOTTOM 드릴( 포인트 각도 180도)이 구성되어 있는 메이커는 다른 아이템 대비 한정적인 것 같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메이커는 YG-1, NACHI, JJ, OSG 등으로 'YG-1 FLAT BOTTOM DRILL'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시작하기에 앞서 해당 블로그를 만들면서 공부하는 우과장으로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 FLAT BOTTOM DRILL.

- 포인트 각도가 180도로 포인트 각도도 평평하며, 가공 후 홀의 바닥도 평평합니다.

- 해당 아이템이 구성되기 전 일부 업체에서는 2날 스퀘어 엔드밀의 밑날을 갈아서 사용하거나 하이스 및 코발트 드릴 등의 포인트를 평평하게 갈아 날을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를 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위와 같은 방식은 두 날의 높이 등이 맞지 않으면 확공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밀도가 떨어지는 가공에 활용 )

- 소재에 따라서도 가공성이 달라지며 가공성이 좋은 알루미늄에서는 양호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겠으나, SUS와 같은 소재에서는 가공 조건을 잘 체크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추가적으로 해당 제품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사용하는 공구수를 줄여줄 수 있겠는데, 복합선반과 같은 한정된 공간 및 한정된 공구 채결에서 고민이 조금 덜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주로 환봉을 가공하는 복합선반에서 정면, 배면, 윗면 등 활용 ) 

2. 사용 용도.

1) 곡면가공.

- FLAT BOTTOM 드릴이 없다면 곡면 가공일 경우 우선적으로 엔드밀로 바닥을 평평하게 만든 다음, NC 드릴 및 센터드릴로 센터 드릴링 가공 후 드릴 가공 진행합니다. ( 사용 공구 - 엔드밀, NC드릴, 드릴 / 총 3가지 )

- FLAT BOTTOM 드릴로는 가공 조건 등 체크로, 한 가지 공구로 홀 가공이 가능합니다.

2) 막힌 구멍에 나사작업시 바닥면 가공.

- 나사를 끝까지 채결을 위해 탭 가공 전 기존 포인트 각도( 하이스 드릴-118도, 코발트 드릴-135도, 초경 드릴-140도)가 있는 드릴로 가공 후 엔드밀로 홀의 바닥을 평평하게 가공한 다음 탭 가공을 진행합니다. 

- 홀 가공 깊이 여유가 있으면 홀의 바닥을 평평하게 할 필요는 없겠지만, 여유가 없을 경우는 바닥을 평평하게 만들어야 탭이 조금이라도 깊게 낼 수 있습니다.

[참고 1] 해당 과정에서 바닥을 평평하게 가공을 했다고 해도 스파이럴탭의 불완전 나사부가 2.5P이며 M6 이하는 돌출나사가 있어, 홀 바닥 끝까지 가공이 되지않은 만큼, 불완전 나사를 주로 갈아서 사용합니다.

( 해당 부분에서는 나중에 작성하겠지만, ''스파이럴 탭도 바터밍 타입''이 표준으로 구성된 제품이 있습니다. )

3) 카운터 보링 가공

 - 주로 카운터 보링 가공은 카운터 보어나 밑날은 간 2날 엔드밀로 진행하고 있으며, FLAT BOTTOM 드릴도 가능합니다.

- FLAT BOTTOM 드릴은 0.1단위로 구성이 되어있어 다양한 크기로 가공이 가능합니다.

4) 박판 가공. 

- 주로 깊이가 얇은 박판 가공에서 FALT BOTTOM 드릴이 효과적으로 사용되며, 진공 흡착 지그 사용시에도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지그와 소재 사이에 진공으로 딱 달라붙어있어 여유 공간이 없습니다. 포인트 각도가 있는 드릴로 관통홀 가공 시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

3. 시리즈 및 제원.

1) DPP447 시리즈 : 2XD 가공용

2) DH450 시리즈 : 5XD 가공용 ( 더블 마진 적용 - 일정한 홀 크기 가공 / 오일홀 타입 - 깊은 가공으로 칩배출 유리 ) 

 [ 참고2 ] ( DH450 시리즈 5XD 가공용을 사용할 경우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