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해당 부품은 알루미늄 가공으로 외관의 품질이 중요하다.

 오늘 방문한 업체는 자동차 바퀴 휠 관련하여 튜닝 부품을 가공한다. 주 가공 소재는 AL60이며, 주로 와이지원 제품 ALU-CUT 3날 스퀘어 및 라핑 엔드밀을 주 적용을 하고 있다. 해당 업체 담당자는 '마켐뽀개기'와 같은 카페를 통해 와이지원 ALU-CUT HPC 4날 스퀘어(E5I49 시리즈)와 3날 칩브레이커(E5I46 시리즈)를 알게 되었고 일정 수량 구매하여 사용했다.

 

사진1. 자동차 휠 튜닝 관련 부품

 

 사진 1에서 보듯이 해당 부품은 자동차 바퀴 휠 관련하여 튜닝 부품으로 정밀 치수를 요구하는 가공보다는 육안으로 보기에 외관의 상태가 중요한 제품이다. 이에 가공면 조도를 좀 더 좋게 하기 위해 ALU-CUT HPC 4날 스퀘어(E5I49 시리즈)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상기 업체에서는 ALU-CUT 3날 스퀘어(E5D70 시리즈) 대비 가공면 조도가 양호하게 나오고 날 수가 1 날이 더 많아 Feed 값을 상승시켜 가공 시간을 단축하는 등 가공 효율이 올라갔다. 기존 12파이에 이어 10파이까지 추가 구매하여 적용 중이다.

 

2. ALU-CUT HPC 3날 칩브레이커(E5I46 시리즈) TEST 진행.

 

 ALU-CUT 라핑 엔드밀 같은 경우 알루미늄 황삭 가공에서 사용되고 있다. 황삭 가공 시 라핑 엔드밀 같은 경우는 일반 4날 스퀘어 대비 부하를 적게 받으나, 칩이 짧게 배출되어 칩 처리가 곤란한 경우가 있는 것 같다. ( 물론, 반대로 칩 처리가 양호하다고 느끼는 업체도 있다. ) 해당 업체 같은 경우 라핑 엔드밀의 짧은 칩들이 가공 후 MCT 안을 정리할 때 처리하기 곤란하여 해당 아이템 ALU-CUT HPC 3날 칩브레이커에 관심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1) 가공 장비.

* MCT(3축)

 

2) 가공 소재.

* AL60 계열

 

3) 적용 EDP 및 제원.

* E5I46100 / 10(0.5R)X10X27X75 / 인선(코너R)X생크X날장X전장 / 3날

 

4) 가공물.

* 자동차 바퀴 휠 관련 튜닝 부품.

 

5) 척, 콜렛.

* BT40 / ER 콜렛척

 

6) RPM.

* 7,000

 

7) FEED.

* 2,500

 

8) 절입량.

* Ae ( X-Y축 측면 절입 ) : 3mm

* Ap ( Z축 깊이 절입 ) : 25mm

* 정삭 여유량 : 0.3mm

 

9) 가공 방식.

* 사이드 컷팅 / 황삭 가공. 

 

10) 가공 부위.

 

사진 2. 가공 부위

 

 가공 부위는 사진 2에서 빨간 점선 원으로 표시된 안쪽 홀이다. 이전에는 홀의 외곽을 가공하여 홀 안의 소재를 떨어뜨렸는데 소재가 떨어지면서 엔드밀을 치게 되어 종종 파손이 발생했고, 떨어져 나온 소재를 치우는 등 가공을 할 때마다 사람의 손을 거치기 때문에 가공 시간이 오래 걸린 측면이 있다. 이에 지금은 가공 방식을 바꿔 해당 가공에 10파이 엔드밀이 사용이 되면 10파이 보다 큰 드릴로 홀 가공 후 엔드밀이 진입하여 홀을 넓히는 가공을 진행하고 있다.

 

11) 테스트 결과.

 ALU-CUT HPC 3날 칩브레이커(E5I46 시리즈) 테스트 결과 기존 ALU-CUT 라핑 엔드밀에서 불편함을 겪고 있었던 칩처리 관련하여 ALU-CUT HPC 3날 칩브레이커(E5I46 시리즈)는 칩이 적당한 길이로 끊기면서 멀리 날아가 버리는 등 칩 처리성이 양호했다. 추가적으로 해당 업체 담당자는 기계의 떨림, 소음 등을 봤을 때 기존 ALU-CUT 라핑 엔드밀 대비 기계가 받는 부하가 덜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3. ALU-CUT HPC 3날 칩브레이커(E5I46 시리즈) 소개.

 

1) 제원.

 

출처 : 와이지원

 

2) 가공 조건.

출처 : 와이지원

 

출처 : 와이지원

 

 

 

 

반응형

+ Recent posts